Centos7

최초 도커 설치 후 실행하는 환경은 centos 7이였습니다.

현재 보고 있는 책은 도커/쿠버네티스를 활용한 컨테이너 개발 실전 입문 이라는 책을 보고 있는데 첫 부분에 보면

 

dokcer image pull [location]
docker container run -t -p 9000:8080 [location]

하는 부분이 있다. image pull 까지는 정상적으로 되지만 run 이 되지않는 현상이 발생하였다.

해당 오류 메시지는

TasksAccounting, or unknown property

 

이게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.... 현재 정리하지 말고 끄젹여 보자면 단순하게 centos 가 오래된 버전을 사용하고 있어서 이기 때문입니다.

sudo -s yum update - > 후 docker container run 시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.

 

Windows 10 

책은 윈도우즈 / mac 기준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실습 환경을 다시 구성했습니다. ( 더 확실한 이유는 현재 NBP MicroServer를 사용하고있는데 도커로 9000 포트를 열어놓고 다른 포트로 확인시에는 포트포워딩이 부족하여 공인 IP를 새로 할당 받은 후 포트포워딩을 추가적으로 해줘야 할 것으로 보여 - 추가금 발생) 해당은 도커에 대해 조금 능숙해지고 웹 페이지가 어느정도 만들어 졌을 때 직접 사서 다시 환경을 구축하려고 합니다.

 

어찌 저찌 도커 설치 후 Windows 에서 

dokcer image pull [location]
docker container run -t -p 9000:8080 [location]

시도 할 경우  아래 와 같은 로그인 메시지가 나타납니다. 

이거야 뭐 로그인하면 되겠지 

docker login 

userId@mail.com

password 입력시

get  https://registry-1 .docker.io/v2/: unauthorized : incorrect username or password

?? 비밀번호를 무조건 맞게 썻었는데 docker hub도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되는데 뭐가 문제일까 찾아 보았습니다.

Windows CMD 에서 docker login 으로 로그인시 이메일 @ 뒤에는 작성하지 않으면 됩니다.

ppap@naver.com 이라면 -> ppap 로 로그인하셔야 합니다.

로그인 성공..

 

 

 

Docker Images 삭제 (none 이미지)

빌드 테스트 및 실행을 하다보면 Images가 none 으로 많이 생기게 됩니다. 이를 위해서 

이미 지를 삭제 해야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명령어는 

docker rmi $(docker images -f "dangling=true" -q)

하지만 Error response from daemon: conflict: unable to delete 1d073211c498 (must be forced) 에러가 발생합니다.

 

해당 이미지를 통해서 실행되고 있는 컨테이너가 있다는 뜻인데요 처음에는(오늘이 처음인딩) 잘 몰르기 때문에 

단순하게 docker ps로 만 확인 하는 경우 였습니다. docker ps (기본 은 실행되고 있는 컨테이너만 보여줍니다.)

 

docker ps -a  로 확인 하면 실행되지 않는 이미지 빌드 후 만들어진 컨테이너들이 나타납니다.

 

해당 컨테이너(실행하지않는)를 전부 삭제 합니다.

** -q 는 ID만 출력하는 옵션입니다. 

rm 은 컨테이너 삭제 인데 삭제할 컨테이너의 id를 지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.

docker rm $(docker ps -a -q)

 

이와같이 컨테이너를 전부 종료 후 

docker rmi $(docker images -f "dangling=true" -q)

정상적으로 지워지는 모습

정상적으로 지워집니다. 윈도우 CMD에서는 $ 를 통한 명령행 전달이 잘되지 않아서 PowerShell 을 사용하였습니다.

 

+ Recent posts